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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이음시스템 ssis.go.kr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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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존의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w4c)이 지난 9월 6일부터 희망이음 시스템으로 통합이 되었습니다. 기존의 시설정보시스템은 조회용으로만 사용이 가능하며, 업무는 희망이음 시스템에서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직접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희망이음시스템 바로가기

    이용하시는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하시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보실 수가 있으며, 바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보다 더 간편하게 이용을 위한 바로가기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용하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희망이음 시스템 바로가기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하면 바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바로가기 ▲

    희망이음 시스템은 종합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 아동공동생활가정, 장애인 공동생활가정, 양로시설, 아동양육시설, 중증장애인 거주시설, 장애유형별 거주시설, 장애인 주간보호시설,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의 사회복지법인 및 시설, 장기요양기관의 업무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사회서비스 정보를 통합 관리하기 위해 도입이 되었습니다.

    관련 기관

    현행 사회복지 시설정보시스템, 전자바우처 시스템, 아동, 노인, 장애인, 보건, 자활 등 13개 시스템을 희망이음 시스템으로 통합하였습니다.

    시군구 보고 - 종사자 입퇴사보고 및 보조금 교부신청

    희망이음 개통에 따라 시군구 보고를 위한 종사자 정보(인사카드 관리) 및 근태 정보는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에서 관리되며 시군구 보고 업무는 희망이음에서 이루어집니다.

     AS-IS (사시정) 인사카드 관리 ▶ (사시정) 시군구 보고 ▶ 종사자 입퇴사 보고 조회

    TO-BE (사시정) 인사카드 관리 ▶ (희망이음) 기관운영(행정) 업무 ▶ 시군구 보고 ▶종사자

    보조금 교부 신청

    1. 시군구 보고-종사자 입사 보고 사용법

    1) 신규로 입사한 종사자의 경우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내 인사관리 ▶ 인사카드 관리 메뉴의 인사카드 작성 후 저장

    *경력사항과 자격사항이 존재할 경우 인사카드 관리 화면 하단의 ‘경력사항’,‘자격면허’ 탭 내 정보 작성 후 저장 2) 희망이음 접속 후 기관운영(행정) 업무 메뉴 선택

    3) 시군구 보고 ▶ 종사자 메뉴의 종사자 입퇴사보고 선택 후 화면 우측 하단의 ‘입사 보고’ 선택

    4) 공문 저장 후 입 퇴사자 명부 조회 시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인사카드 관리 내 종사자 정보 가 조회됨

    5) 경력 명부, 자격 명부 확인 후 공문 저장 및 결재

    **경력 명부의 인정비율(%) 및 인정기간(일)은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인사관리 ▶ 경력 산정 관리 내 경력 확정 시 반영

     

    2. 시군구 보고-시군구 보고-종사자 퇴사 보고 사용법

    1)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내 인사관리 ▶인사카드 관리 메뉴의 퇴사자 정보 입력 *근무상태(재직→퇴직) 변경 및 퇴사일, 퇴직사유코드, 퇴사 사유 입력 후 저장

    2) 희망이음 접속 후 기관운영(행정) 업무 메뉴 선택

    3) 시군구 보고 ▶ 종사자 메뉴의 종사자 입퇴사보고 선택 후 화면 우측 하단의 ‘퇴사 보고’ 선택

    4) 공문 저장 후 입 퇴사자 명부 조회 시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인사카드 관리 내 종사자 정보 가 조회됨

     

    3. 시군구 보고-보조금/기능보강 보조금 보조금 교부신청 사용법

     

    1)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내 인사관리 ▶ 근태관리 ▶ 일근 태관리 작성 후 월 근태 집계하여 월 근태관리에서 집계 데이터 확인

    *월 근태관리 내 집계 데이터는 항목 더블클릭 시 수기로 작성 및 수정 가능

    2) 희망이음 접속 후 기관운영(행정) 업무 메뉴 선택

    3) 시군구 보고 ▶보조금/기능보강 ▶보조금 ▶보조금 교부신청 선택 후 우측 하단의 ‘추가 교부신청‘ 선택

    4) 공문 저장 후 개인별 시간 외근 무내역 조회 시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월 근태관리 데이터가 조회됨

    5) 공문 저장 및 결재

     

    기관행정-후원관리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내 후원 업무는 희망이음 오픈 전 데이터 조회만 가능하기 때문에 참고 용도로만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모든 데이터는 희망이음에서 등록하여야 합니다.

    1. 금융결제원 CMS 사용법

    * 희망이음에서는 CMSPro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1) 상단의 '출금이체 대상자 생성 기간'에서 기준일과 신청일을 선택하시고 [자료 생성] 버튼을 클릭하세요.

    - 기준일 : 후원 약속사항에서 등록한 약속 일자 - 신청일 : 실제 은행에서 출금이 발생하는 일자(금결원의 경우 EB21 xxxx에서 xxxx에 해당하는 일자) (주의 : 신청일은 주말, 법정휴일, 명절, 근로자의 날 등은 선택이 불가함)

    2) 아래의 목록에서 '자료 생성'한 일자의 신청일에 해당하는 행의 처리상태가 '생성'이면 해당행을 클릭하여 아래의 상세목록에서 생성한 대상자의 목록을 확인

    3) '생성'인 행의 [출금신청] 버튼을 클릭하며 처리상태가 '전송 중'으로 변경됨

    4) CMS사에 생성 자료가 전송되는 것은 약 5~10분 소요되며, 전송이 되고 나서 처리상태가 '전송 성공'이면 CMS사로 전송이 완료된 것이고, '전송 실패'또는 '전송'이면 '처리 내용'항목을 확인

    5) 신청일+1일 후 (예를 들어 신청일이 9월 7일 일 경우 9월 8일 이후) '출금요청' 행의 [확인요청] 버튼을 클릭하면 처리상태가 '수신 중'으로 변경됨

    6) CMS사에 출금 결과 수신은 약 5~10분 정도 소요되면, 수신이 되고 나면 처리상태가 '수신 성공'으로 변경됨

    7) 해당행을 클릭하여 아래의 목록에서 후원자 별 출금 결과를 확인 가능

    **단, CMS정보관리에서 자동으로 설정했을 시 위와 같은 과정 필요 없이 설정 이후에는 후원 약속일 하루 전 후원 약속일을 기준으로 신청하게 됩니다. 예로 9월 7일 '자동'설정을 할 경우 9월 8일에 2022-09-09일 출금 내역이 자동 신청됩니다.

     

    2.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기존에는 자료 생성까지 하면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관리자가 특정일에 일괄 제출하였으나 희망이음에서는 자료 생성 이후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시설에서 직접 홈텍스로 제출하여야 합니다.

    1) 1~4번(후원자 동의, 기부금품 유형 입력, 자료 생성)까지 기존과 동일

    2) 생성된 내역을 엑셀(용량이 클 시 CSV) 파일로 다운

    3) 홈텍스 홈페이지 ▶ 조회/발급 ▶ 연말정산 간소화 화면 내 자료제출 메뉴를 통하여 제출

    4) 홈텍스 홈페이지 ▶ 조회/발급 ▶연말정산 간소화 화면 내 제출자료 현황 조회 메뉴를 통하여 제출된 내역 확인

    * 사전에 홈텍스에서 기부금 수령단체 자료제출 승인이 완료하여야 직접 제출 가능하므로 승인을 받지 않은 시설은 우선 해당 승인부터 받아야 합니다. (홈텍스 홈페이지 ▶ 조회/발급 ▶ 연말정산 간소화 화면 내 하단의 기부금 단체 자료제출 신청 승인방법 매뉴얼을 확인 후 각 시설별로 신청하여야 함)

     

    직업재활시설

    희망이음 시스템 메인화면

    기존 직업재활시설은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 희망이음 두 개의 시스템을 병행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절차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희망이음에서는 기존과 달리 이용인은 ERP 시스템에서 인사 및 급여 부분을 관리하여 사용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현재 ERP 시스템의 일정 조정으로 인해 임금관리 부분은 기존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1. 이용인 임금관리 경우

    * 기존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을 사용합니다.

    • 임금관리 ▶ 시설별 임금 지급 공제내역
    • 임금관리 ▶ 개인별 기본임금정보관리
    • 임금관리 ▶ 근로인 임금지급
    • 이용인 관리 ▶ 기본정보 등록 ▶ 훈련인 수당 관리
    • 이용인 관리 ▶ 기본정보 등록

    * 신규 이용인을 등록하여야 하는 경우, 기존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에서 사용하셨던 것처럼 이용인 관리 ▶ 기본정보 등록에서 신규 등록 후 임금관리를 하시면 됩니다.

    * 신규로 등록하셨던 대상자는 희망이음에서 대상자 기본정보에서도 신규로 등록하셔야 합니다.

     

    2. 이용인 임금관리 외 경우

    * 임금관리 외 경우 희망이음 시스템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신규 이용인을 등록하여야 하는 경우, 희망이음에서 대상자 관리 ▶ 대상자 기본정보관리 ▶ 대상자 기본정보에서 신규 이용인을 등록하여 임금관리 외 업무를 처리하시면 됩니다.

     

    기관행정-장기요양 인력변경 보고

    장기요양

    희망이음 문의사항 상담센터 전화번호는 1566-3232이고, 상황실 전화번호는 02-2285-291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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